Programming

; develop a program

Daily/Blog

Notion(노션)을 사용하려는 이유

Clloud_ 2022. 9. 13. 23:26
반응형

보통 나는 계획은 잘 세우지만 실천을 잘하지 못하는 편이다.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블로그를 시작한 만큼 다이어리를 쓰고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찾아보던 중 노션이라는 앱을 접하게 되었다.

노션, notion

 


노션이란?

노션은 노트 필기, 지식 및 데이터 관리, 프로젝트 및 작업 관리를 위한 일체형 작업 공간이다.

통합 작업 공간을 제공하는 파일 관리 도구로, 사용자는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에 참여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크로스 플랫폼 앱 외에도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근할 수 있다.

노션은 사용자가 작업을 예약하고, 파일을 관리하고, 문서를 저장하고, 미리 알림을 설정하고, 의제를 보관하고, 작업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노션, notion, 노션이 뭔데?

 


노션을 선택한 이유

정말 많은 다이어리나 플래너 앱들이 있지만 노션에 대해서는 들어본 적이 없었다.

그러다 유튜브 알고리즘에 한번 뜬 적이 있는데 로고가 굉장히 심플하고 마음에 들었다.

구글링을 하다 노션으로 개인 홈페이지를 만드는 글을 본 적이 있는데 나도 저렇게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시작하게 되었다.

 


1. 깔끔한 UI / UX

노션의 UI는 전체적으로 단순하게 구성되어 있다.

페이지를 내가 원하는 대로 구성하고 꾸밀 수도 있고 개발자가 사용하기 편리한 기능들을 지원한다.

' ' ' 이나 /code를 입력하면 코드를 입력할 수 있으며 다양한 언어들을 지원하고 HTML, CSS, MarkDown을 지원한다.


2. 다양한 카테고리

노션에는 카테고리에 따라 각각의 템플렛이 존재한다.

매우 다양하고 유용한 템플릿들을 볼 수 있는데 템플릿마다 제작자분들이 친절하게 사용법을 제공하여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원하는 카테고리 별로 템플릿을 구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에 대한 템플릿을 사용할 때는 팀원 목록, 회의록, 작업 리스트 등 많은 템플릿 구성 요소가 필요하게 된다.

각각의 템플릿을 페이지로 사용하게 되면 번거롭고 복잡하게 작업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때 템플릿들을 하나의 하위 페이지로 존속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한 페이지 내에서 사용할 수 있다.

 


3. 작업 환경

노션은 다른 사람들과 작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된다.

다른 사람(게스트)에게 초대된 사람 한정으로 해당 페이지를 공유할 수 있는데 게스트가 어떤 페이지를 보고 있고, 어느 블록을 보고 있는지까지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유저명으로 누군가를 호출할 수 있고 동시 편집이 가능하다.

팀 단위로 유저들과 작업을 하려면 workspace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데 별도의 팀 요금제를 사용해야 한다.

사용하게 되면 workspace와 private라는 공간이 생기게 되는데, workspace는 팀원끼리 볼 수 있는 공간이고 private는 나만 볼 수 있는 공간이다. 이로 인해 개인 공간이 분리되어 사생활과 업무공간이 분리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하다.

 

내가 직접 사용 목적에 따라 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는 점과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템플릿을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끌렸던 것 같다.

사용 범위가 넓다 보니 하위 페이지에 내가 원하는 템플렛들을 넣고 간편하게 정리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

 


노션을 어떻게 사용할지

 

곰돌이, 곰돌이 푸, 흠..., 이게 뭐야?

 

1. 다이어리

일기
매일 자기 전에 하루를 되돌아보면서 한두 문장씩 짧게나마 써보려고 한다.

날마다 느끼는 감정이 다르기 때문에, 좋았다면 간직하고 나빴다면 훌훌 털어버리고 하루를 마무리하고 싶다.

weely&daily 플래너
약속이 생기면 잘 까먹는 편이라서 미리 기록을 해두는 습관을 가지려고 한다. 매주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일들을 이나 매일 꾸준히 해야 하는 공부나 독서 블로그 등과 같은 일들도 실행 유무를 체크리스트로 관리를 하면 동기부여가 될 것 같다.

 


2.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는 필요한 상황일 때 바로 꺼내어 보여줄 수 있을 정도로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물론 아직 이렇다 할 결과물이나 적을 내용은 없지만 천천히 준비하면서 포트폴리오에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고민해보고 그에 맞는 활동과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노션을 시작하게된 계기도 포트폴리오 겸 개인 홈페이지를 만드는 글을 보고 나만의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었다.

단순히 자기만족이 아니라 내가 개발자가 되기 위해 걸어왔던 길을 홈페이지로 만들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는 게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3. 기록 남기기

다이어리와 포트폴리오 외에 다른 기능은 생각해 본 적이 없지만 템플릿을 찾아보다가 흥미가 생겨서 실천해보려고 한다.

가계부
꾸준히 들어오는 월급이 없는데 무슨 가계부냐고 할 수 있지만 다음 달까지 고정으로 들어오는 수입이 있고 11월부터는 알바를 다시 시작할 생각이다.

항상 계좌를 보면 텅텅 비어있어서 내가 어느 곳에 지출을 많이 하는지 알아보고 절약하는 습관을 가지려 한다.

독서 리스트
나는 책 읽는 것을 그다지 좋아하는 편은 아니다.

블로그를 쓰면서 어휘력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책을 읽으면서 고쳐나가 보자 한다.

그리고 개발 & IT 관련 책을 읽으면서 관련 지식을 쌓을 수 있을 것 같다.

이렇게 책을 읽고 기록해두면 꾸준히 독서를 하고 나중에 내가 어떤 책들을 읽고 좋아하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 같다.

 


마무리

 

 

인생 처음으로 J처럼 무언가를 기록하고 계획하는 습관을 들이려고 한다.

늘 그랬듯이 시작하고 몇 주 동안만 열정적이고 그 뒤로는 흐지부지 되지 않게 노력해야겠다.

내가 지금 조금씩 주는 변화가 나중에 되돌아봤을 때 잘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으면 좋겠다.

 



도움받은 글들
https://devocean.sk.com/blog/techBoardDetail.do?ID=163390

 

Notion 왜 쓰니? 장단점 분석

 

devocean.sk.com

https://marketerish.com/notion/notion-%EB%85%B8%EC%85%98-%EC%86%8C%EA%B0%9C-%ED%8A%B9%EC%A7%95-%EC%9E%A5%EC%A0%90/

 

[Notion 노션 기초] 노션이란? - 노션의 특징과 장점 완벽가이드

노션의 특징과 장점. 요즘 스타트업 업계에서 핫한 노션. 도대체 노션이란 무엇이고, 노션의 특징과 장점은 무엇일까. 노션 하나로 에버노트, 원노트, 트렐로, 구글드라이브 등을 모두 대체할 수

marketerish.com

반응형